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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깊이 있는 교회를 세우는 일은 가능할까?


서구세계를 지배하는 세계관, 곧 계몽주의의 과학적 합리주의가 무너지고,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세계관이 그 잔해에서 일어났다. 모더니즘은 과학과 합리주의 위에 세운 큰 건물이며 모더니즘 시대의 도시는 힘과 능률을 입증했다. 즉 자연과 무지와 가난을 정복했다. 그러나 200년이 흐른 후, 모더니즘이 무너졌다. 모더니즘은 인간 영혼이 느끼는 가장 깊은 갈망을 더는 만족시키지 못했다. 이제 내면의 삶을 세울 토대로 다른 철학과 세계관을 찾는다. 그래서 영성 세계 종교, 뉴에이지의 인기가 높아졌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도시를 건설하지 않고 모더니즘의 토대를 침식하는 지하 공동체를 건설한다.(p.37)


이머징 교회가 던지는 몇가지 질문(p. 40)

- 우리 믿음을 변해가는 세상과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 우리 문화에서 기독교를 어떻게 이해하게 할 것인가?

- 개인주의 세상에서 공동체를 어떻게 세울 것인가?

- 교회는 도시에 어떤 영향을 끼쳐야 하는가?
- 교회가 주변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쳐야 하는가?

-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옮겨가는 세상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게 무슨뜻인가?


"칼뱅주의자의 불안"(리차드 마우)


이머징 교회의 외부자라고 느끼는 이유(p.42-44)

1. 연령별 사역의 장단점

2. 뿌리가 필요하다.(역사적 연결, 고대예배)

X세대 예배는 문화 장벽을 허물고, 성과를 지향하지 않고 진정성을 추구했다. 

- 주변문화에 다가가겠다며 지나치게 세상과 비슷해졌고 문화에 맞서는 모습이 부족해 보이는 x세대 예배

3. 복음을 중심에 두는 모습의 부족



2장 이머징 교회란 무엇인가?

- 변하는 문화의 한가운데서 선교하고 하나님나라를 추구하는 교회


이머징 교회의 과제는 "해체와 재건"이다. 


이머징 교회는 무엇에 항의 하는가?

1. 전통교회는 계몽적 합리주의에 사로잡혔다. 

2. 전통교회는 구원관이 편협하다. 

3. 전통교회는 속하기보다 믿기를 앞세운다. 

4. 전통교회는 상황에 맞지 않는 예배를 드린다. 

5. 전통교회는 설교가 효과적이지 못하다. 

6. 전통교회는 교회론이 약하다. 

7. 전통교회는 종족주의를 좇는다. 


댄 킴벌 : 변해가는 주변 문화를 선교 관점으로 파고드는 모든 교회를 이머징 교회에 포함


이머징 계열의 주요 세 그룹

1. 연결주의자 : 역사적 형태의 교회와 같은 복음을 취하지만 예배형식과 설교 기법과 교회 지도체제를 쇄신하는데 관심을 둠

2. 재건주의자 : 같은 복음을 취하지만 현재 교회 형식과 구조에 의문을 제기하며 형식을 탈피하고 성육신 적이며 유기적 형태의 교회를 실험한다. 

3. 수정주의자 : 신학과 문화에 관한 복음주의의 핵심 교리에 거리낌 없이 의문을 제기하며, 교회형태에도 의문을 제기.


3장. 순전한 기독교를 찾아서


존스토트 "복음의 연합" / 토머스 오덴 "새로운 에큐메니즘"


순전한 기독교는 여러방으로 직접 이어지는 넓은 홀에 더 가깝다.(루이스)


서로 다름에 집중할 것이냐, 서로 일치(연합)에 집중할 것이냐?


리디머 장로교회의 깊은 연합

1) 매주 최고 기독교 역사가 물려준 역사적 전례에 예배의 뿌리를 둔다.

2) 깊이 있는 교회의 특징을 설교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그것을 실천한다. 

3) 태도를 조심한다.

4) 오만을 경계한다.

5) 문턱이 낮다.

6) 성장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4장 깊은 진리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

- 후기 근대주의 : 대부분의 전통주의자들의 경우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의 연속으로 본다. 

- 탈 근대주의 : 이머징교회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의 극복한 대안으로 인식한다. 


정초주의와 강경 포스트모더니즘을 넘어서:네가지 선언

전통교회의 실재론은 옳으나 전통교회의 정조주의는 옳지 않으며, 이머징 교회의 탈정초주의적 비평은 정확하나 이머징 교회의 형이상학은 정확하지 않다면 그 대안은?

- 제3의 길은 고전적 정초주의(절대적 인식론)와 강경 포스트모더니즘(반실재론)을 거부한다. 

1) 깊이있는 교회는 탈정조주의에 기초해야 한다.

2) 깊이있는 교회는 정초(기초)를 믿는다. 

3) 적절한 자신감을 소유한다.

4) 탈정초주의적이란 말은 우리가 소심하다는 뜻이 아니다.


울타리를 칠것인가 샘물을 공급할 것인가?(경계집합형 교회와 중심집합형 교회)


5장 깊은 전도

이머징 교회의 주장 : 속하기가 믿기보다 우선이다. 


공관복음의 세부분

1) 갈릴리와 북쪽 지역의 사역(마 1:1-16:12 ; 막 1:1-8:26 ; 눅 1:1-9:17)

2) 예루살렘을 향해 남쪽으로 이동하는 여정(마 16:21-20:34 ; 막 9:2-10:52 ; 눅 9:51-19:10)

3) 예루살렘에서 죽음과 부활(마 21:1-28:20 ; 막 11:1-16:8 ; 눅 19:11-24:53)

- 예수님은 단지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것에 그치지 말고 나아가 그분이 누구신지 고백하고 그분의 제자로 헌신할것을 요청하신다. 


6장 깊은 복음

브라이언 맥클라렌, 존 하워드 요더, 스탤리 하우어워스, 짐 월리스


브라이언 맥클라렌에 대한 평가 : 전통교회는 그가 십자가와 속죄교리를 축소시키고 복음의 능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한다. 

전통교회는 이머징 교회가 복음을 사회행위로 축소했다고 주장하고 이머징 교회는 전통교회가 메시지를 개인구원으로 축조햇다고 주장한다. 


복음-공동체-선교-샬롬


7장 깊은 예배

댄 킴벌 : 거룩한 공간과 다감각적 예배


1) 예스럽고도 새로운 예배

2) 성경 드라마가 있는 예배(부르심, 씻음, 구범, 성찬식, 파송)

3) 기쁨과 엄숙함이 균형을 이루는 예배

4) 모든 신자가 제사장인 예배

5) 심오하지만 이해하기 쉬운 설교

6) 매주 성찬식을 행하는 예배

7) 손님에게 친절한 예배 : 영화로운 전도


8장 깊은 설교

설교를 통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는 배웠지만 그것을 어떻게 행해야 하는지, 그 능력이 어떻게 전달되는지는 알려주지 않았다. 

스피칭을 넘어서

진리 찾기


9장 깊은 교회론

교회는 유기적이어야 하는가? 제도적이어야 하는가?

"교회는 늘 쌍둥이 위험에 직면한다. 하나는 문화의 포로가 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문화와 괴리되는 것이다."

1) 균형

2) 하나님은 리더를 부르신다.

3) 은혜의 수단인 예배

4) 전통을 세워나가라

5) 전통은 현실에 아주 적절하다.


10장 깊은 문화

세상 속에 있으나 세상에 속하지 않는 삶의 적절한 균형


세상과 분리된(isolated) 삶이 아니라 구별된(distinguished) 삶이 필요하다.


결론 깊이 있는 교회를 향하여

1) 공동체 모임을 시작하거나 기존 모임에 들어가라

2) 용서의 복음과 하나님나라를 모임의 중심으로 삼으라

3) 선교하라

4) 샬롬 메이커가 되라

5) 깊이 있는 예배자가 되라

6) 중심 집합형 사고의 본을 보이라

7) 리더에게 요구하기전에 먼저 자신이 깊이 있는 교회가 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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