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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

1부 진단

- 감정적 흥분, 나의 과시, 예배의 공연화

Ⅰ. 음악, 록 그리고 CCM

드라마나 영화에서 음악의 중요성 : 음악을 통해 메시지에 맞는 시청자의 감정상태를 유도

1. 음악

1) 사람을 움직이는 음악의 힘 : 빠른 리듬이 멜로디를 압도할 때 멜로디가 주던 감정은 어느새 사라지고 리듬이 일으키는 또 다른 느낌에 사로잡히게 된다.

2) 콘텍스트와 결합된 음악의 힘

3) 과학으로 증명된 음악의 힘

4) 음악의 긍정적 효과

5) 음악의 부정적 효과

-6)부정적 효과를 내는 음악은 나쁜 음악인가

2. 록

1) 록의 본질

2) 록의 특징 1 지속적인 반복(일정한 코드 패턴, 강한 비트, 짧은 주 멜로디, 리듬 그리고 단순한 가사)

3) 록의 특징 2 커다란 사운드(엄청난 사운드의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해 호르몬 배출)

4) 록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 CCM

1) 찬송가(찬송가의 구별된 특징 p.58)

2) 복음성가

3) 워십송

4) CCM(Contemporary Christian Music)

5) CCM의 정의 : 기독교 정신을 구현하려는 크리스천이 만든 현대적 노래

Ⅱ. CCM 옹호론에 대한 반론

1. 성경이 특별히 금지하는 음악 스타일은 없다는 주장에 대해

2. 전통적인 찬송가도 당시에는 CCM이었다는 주장에 대해

- 신앙의 선배들이 처한 당시의 상황

2-4세기 : 영적인 가르침을 위한 수단(첫째 하나님에 대한 찬양, 둘째 당시 창궐하던 여러 이단을 배척하기 위한 명확한 교리의 깨달음, 셋째 구체적인 이단의 문제점을 지적함)

5세기 이후 : 직접적 성경 말씀

13세기 이후 : 철저하게 의식 진행에 필요한 보조수단으로 교회음악을 제한적으로 사용

16세기(종교개혁) : 많은 사람이 쉽게 기독교의 가르침을 깨닫도록 하기 위해 시편을 이용한 찬양을 이용

- 찬양은 가르침을 위한 바른 목적으로 쓰여야 한다.

루터나 웨슬리가 찬양을 만든 이유는 부르는 이들의 감정적 흥분이 아닌 바른 가르침을 위해서였다.

3. 중요한 것은 가사지 음악 스타일이 아니라는 주장에 대해

1) 음악은 중립적인가

새들백 교회의 릭워렌 목사, 뉴에이지 음악

2) CCM의 가사가 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이유

- 이유 1 록이 가진 고유의 특징, 그 중에서도 ‘반복’ 때문이다(강한 사운드가 주는 피해, 반복 신비주의 공격)

- 이유 2 기독교의 메시지와 록의 특징이 충돌한다. 기독교의 메시지(하나님의 거룩함 앞에서의 회개, 비통한 마음)가 록의 메시지(흥분되고 고양됨)과 충돌할 때 록이 가사의 메시지를 압도한다.

- 이유 3 가사에 성경 구절이 많다고 록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 이유 4 CCM 가사의 핵심은 하나님이 아니라 점점 더 ‘나’를 향하고 있다

4. 한국형 CCM의 등장

Ⅲ. 오늘날 교회 속의 CCM

1. CCM이 복음 전파의 통로로 사용되고 있다

1) 어느 청소년 전도 집회의 풍경

2) 지향해야 할 복음의 메시지

복음은 나쁜 소식, 하나님의 진노와 인간의 죄인됨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에 오는 것이 십자가의 은혜입니다.

3) 과도한 CCM 속에 약해지는 복음의 메시지

교회에 위로받고 인정받고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오는 청소년들,

4) CCM이 복음의 통로가 될 수 없는 이유

첫째, CCM의 주된 목적이 위로함과 격려에 그 초점이 맞춰질 때 CCM은 복음이라는 목적지로 가는 통로가 아니라 복음이라는 목적지에서 이탈하도록 하는 주범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둘째, CCM을 통해 복음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하기도 전에 청소년들이 지쳐서 쓰러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5) CCM이 복음의 통로가 된 결과

2. CCM이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게 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1) CCM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는 집회의 한 풍경

2) 임재의 핵심은 반복

3)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의 임재

성경은 결코 하나님의 영광과 임재를 값싼 공연장의 흥분으로 추락시키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임재는 매순간 그분이 허락하신 삶에 대한 열정으로 그분의 발 앞에서 내 존재의 향유를 부을 때 더 생생하게 살아납니다.

“진리는 무엇보다 이성(mind)에 호소되어야 한다. 이성이 진리를 받아들이고 깨달을 때 비로소 감정(affections)의 불이 켜지고 감동이 일어난다. 그런 후 의지(will)가 발동되며 그 의지는 순종으로 나타나게 된다.” 로이드 죤스

Ⅳ. 과도한 CCM이 불러온 결과들

1. 예배는 공연이 되고 공연은 필연적으로 스타를 만든다

1) 사람을 드러내는 노래

2) 사람이 스타로 드러나는 오늘날의 모습

3) 찬양 인도자는 특히 더 스타가 되기 싶다

스타가 되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현상은 홀로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보다 사람들을 만나는 시간이 많아지고 바빠진다는 것입니다.

4) 왜 교회에서도 스타를 필요로 하는가

2. 청소년의 신앙 색깔을 결정한다

1) 신앙의 시작은 말씀이어야 한다

2) 음악이 없어도 되는 기도와 예배를 위해

지루한 것은 나쁘고 재미있는 것은 좋다는 널리 받아들여진 개념을 큰 소리로 거부하라. 침묵의 중요성을 인식하라.

3) 음악으로 자란 청소년의 신앙 수준

3. 세상을 향해 왜곡된 메시지를 전한다

1) 연관성의 함정

하나에 대한 양보는 결국 전체의 변화로 나타나고 그 결과 세상과의 연관성에 치중하다가 복음의 본질을 잃을 수도 있다.

2) 연관성의 함정에 빠진 결과

복음은 결코 듣는 사람이 원하는 방식으로 전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교회도 세상이 바라는 모습이 되는 것이 옳은게 아닙니다.

3) 교회의 정체성을 회복하자

4. 구원관에 심각한 손상을 입힌다

1) 가짜 회심자를 만든다

2) 심각한 불신앙의 부메랑으로 돌아온다

결국 믿음의 근거가 되어야 할 말씀에 깊이 뿌리박는 대신 내 감정 상태에 나의 신앙을 뿌리 박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흔들리게 된다.

2부 치료

Ⅴ. 성경적 예배의 회복

1. 위로부터 받아 누리는 예배

1) 혼자 이루시는 언약(창 15:4-17)

2) 예배의 오염

오늘날 예배의 중심은 하나님이 아니라 철저히 인간이다.

3) ‘어떻게’는 중요한가

우리는 겉으로는 하나님을 향한 예배라고 하면서 실상은 어떻게든 예배를 통해 눈에 보이는 감정적인 결과가 나오도록 하기 위해 예배를 기획하는데 여념이 없다.

4) 구약의 제사(가인과 아벨-창 4장, 나답과 아비후-레 10:1-3)

5) 나답과 아비후가 추구한 창의적 예배

인간적인 방법으로 이상한 불을 가지고 하나님앞에 나아감.

6) 하나님이 정하신 ‘어떻게’를 지키는 것이 ‘진심’이다

제사와 관련해 하나님이 분명하게 지시하신 제사의 형태를 이스라엘이 순종하는 것이야 말로 하나님을 향한 그들의 진심을 반영하는 가장 바른 척도였다.

7) 구약의 제사와 신약의 제사

8) 신약 시대의 예배

9) 예배는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것

10)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가

2.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수단: 말씀

1) 말씀을 통해 구원하시는 하나님

2) 아이러니의 시대: 넘치는 설교와 말씀의 실종

TV를 틀어도 설교가 나오고 인터넷에 접속해도 설교가 흘러나온다. 그러나 하나님이 당신의 구원의 은혜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삼으신 살아있는 말씀이 역설적이게도 '넘치는 설교'속에서 실종되고 있다. 마치 홍수때에 물이 넘쳐나지만 물이 부족한 것처럼..

3) 두 가지의 설교(성경본문과 상관없는 설교와 성경 본문이 없으면 결코 나올 수 없는 설교)

4) 성경이 없어도 되는 설교

5) 성경이 없으면 안 되는 설교

6) 구속사적 설교

진리는 지금 내 맘속에 무슨 일이 생기는가에 달려 있지 않다. 진리는 2천년 전 저 이스라엘이라는 오래된 한 나라에서 무슨 일이 발생했는가에 달려있다.

7) 복음 설교

8) 오로지 하나님이 홀로 이루시는 구원

성경의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이다. 하나님의 은혜에 인간의 노력을 더하려는 그 어떤 시도도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를 모독하고 더럽히는 행위다. 그렇기에 하나님은 당신의 은혜를 도와주려는 인간의 그 어떤 시도에도 참지 않으신다. 그 인간의 시도가 본질면에서 교회적이든, 심리적이든 아니면 정치적이든지 말이다. 하나님은 당신이 인간에게 제시하시는 은혜의 순결을 지키기 위해 질투하신다.

9) 복음이 주는 자유함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며 믿지 않는 자들에게 거친 돌이 되는 복음이 가감없이 설교를 통해 선포될 때 교회는 비로소 세상에 꼭 필요한 연관성을 주는 곳이 될 수 있다.

10) 신자에게도 복음은 끊임없이 선포되어야 한다

11) 연관성의 함정에서 벗어나자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는 환자의 취미에서 치료법을 찾지 않습니다. 설교자는 세상이 아닌 말씀에서 해답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해답을 선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설교자에게 부여하신 영광은 여전히 살아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약속하신 진리는 오늘도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입니다.

12) 설교자의 자존심을 회복하자

3.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수단: 성례

1) 의식에 대한 거부감

종교개혁은 카톨릭이 갖고 있던 겉으로 드러난 형식에 대한 저항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더 철저히 지키고자 하는 믿음의 발현이었다.

2) 지나친 영적화의 위험

오직 말씀으로의 정신이 의식에 대한 지나친 거부감으로 드러났다면 오직 믿음으로는 말씀의 모든 가르침을 철저히 영적으로 해석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3) 성례는 하나님이 직접 베푸시는 푸른 초장

4) 성례의 근거(골 2:11-14, 눅 22:14-20, 창 17장)

5) 성례는 하나님이 명하신 것

6) 드리는 예배에서 받는 예배로의 전환

7) 성례의 유익

첫째 예배는 예배를 빙자한 인간을 위한 축제가 아닌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진정한 축제의 장이다.

둘째, 성례를 가까운 미래에 닥칠 사이버 세상으로부터 교회를 지키는 버팀목이 될 것이다.

셋째, 성례는 매일 달라지는 세상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교회의 중심을 보여 준다.

4. 성도를 하나로 만드는 예배

1) 예배를 나누는 기준

2) 어머니의 생신상

3) 다양하게 준비된 예배

4) 예배를 통해 나의 취향의 만족을 추구

5) 음악으로 예배가 분열된 현실

6) 김연아의 점프

Ⅵ. 성경적 찬양의 바른 모습

1. 찬양은 하나님이 주신 은혜에 대한 반응이다

1) 찬양이 말씀과 성례 수준으로 격상된 현실

2) 찬양 인도자가 예배 인도자가 된 현실

2. 찬양은 바른 신학 내용을 담아야 한다

1) 반응은 감탄사만이 아니다

하나님이 내려주시는 은혜에 대한 반응이라는 면에서 기도와 찬양은 같습니다. 우리가 내용이 없는 기도를 상상할 수 없듯이 내용이 없는 찬양을 찬양이라고 할 수 없다. 하나님을 알면 알수록 우리는 찬양을 통해 하나님을 더 표현하고 싶어진다.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 하신 일을 보면 볼수록 우리는 그 위대한 구속에 대해 더 풍부하게 표현하고 싶어진다. 결국 우리가 하나님께 받은 은혜가 클수록 하나님을 찬양하는 내용이 더 풍부해질 수 밖에 없다.

2) 시편은 찬양의 모범

3) 시편을 불구로 만드는 시편 인용 찬양들

4) 나를 생각하며 부르는 애국가

5) 록으로 부르는 애국가

6) 찬양을 통한 바른 배움을 추구하자

7) 서정적 멜로디의 과도한 사용: 백 뮤직

8) 바람직한 찬양의 한 사례

Ⅶ. CCM의 바른 위치

1. 워십송의 바른 위치

1) 록을 기반으로 하는 한 워십송은 예배에 쓰일 수 없다

2) 워십송은 전도의 수단이나 하나님의 임재를 위한 흥분제로 쓰여서는 안된다

3) 교회적 차원에서 워십송에 대한 선별 작업이 필요하다

2. CCM의 바른 위치

1) 바른 기독교적 세계관을 가지자, 세상의 음악과 경쟁하기 위해 음악의 질적 수준을 높여야 한다.

2) 배우 송강호 씨

3) 하나님의 주권은 교회 안에서 끝나지 않는다

교회에 계시는 하나님은 인정하면서 실험실에 계신 하나님, 회의실에 계신 하나님을 모르고 있다면 우리는 여전히 하나님의 일과 세상의 일로 나누는 이원론에 빠져 있는지도 모른다. 우리는 여전히 너무 작고 좁은 하나님을 믿고 있는지도 모른다.

4) 크리스천의 삶은 무엇이 다른가

5) CCM은 세상으로 나가자

6) 예술성과 신앙으로 영향력을 끼치자

 

나가면서

1. 재미 vs 팩트(재미에 중독된 사회 & 재미에 중독된 교회)

2. MBTI 검사, 혈액형 검사, Disc 검사, TJTA 검사

3. 효과있는 것을 좇는 우리의 교회, 그러면 우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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