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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사진은 Emerald Lake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세계관(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 다르게 되고 필연적으로 우리는 내가 견지하고 있는 세계관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세계관을 내가 선택하는 것 같지만 우리의 상황과 문화속에서 다양한 세계관이 경쟁하며 우리의 삶을 장악하려고 한다. C.S. 루이스의 말처럼 우리의 삶에 어느 영역, 시간도 중립지대는 없다라는 사실을 깨닫고 어떤 세계관을 선택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기독교 세계관을 가지기 위해서는 성경-이성-경험-전통을 통해서 확인되고 검증되어야 한다. 이처럼 기독교 세계관의 핵심은 풍부한 지식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풍성한 삶을 살아내는 것이다. 우리는 올바른 기독교 세계관을 갖추기 위해서 고민하고 노력하는 동안 하나님의 풍성함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9장. 종교가된 심리 치료 :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 심리학과 기독교를 바라보는 세가지 관점
1) 심리학이 인간의 영적, 정신적 건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성경적 상담을 강조, 심리학적 문제를 영적 실패 또는 부적응의 한 형태로 규정
2) 종교가된 심리 치료 : 영적 문제를 본질적으로 심리학적인 문제로만 정의함으로 이문제를 축소, 영적 차원은 완전히 거부
3) 심리학이 유용하지만 불완전한 학문이기 때문에 심리학적 연구와 치료방법은 충만한 삶을 향한 온전한 추구와 통합되어야 한다.
* 다양한 심리학파
1) 프로이트와 정신 분석 : 프로이트는 삶을 경쟁하는 내적 힘들의 요구를 중재하는 일종의 투쟁으로 이해했다. 이는 이드와 초자아(superego)의 긴장상태속에서 자아가 두 충동을 중재한다고 본다.
2) 로저스와 인간중심 심리학 : 오저스는 인간 본성의 선함을 믿고 심리학적 체계와 방법이 가치중립적이지 않다고 여기며, 심리학자는 환자 스스로 선택한 정체성, 즉 독특함을 낳도록 도와주는 산파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았다.
3) 스키너와 행동주의 : 로저스는 다른 사람의 영향으로부터 환자를 자유롭게 하여 자신의 타고난 선을 실현하려고 노력하는 반면 스키너는 자유와 도덕적 선함은 신화에 불과하다고 믿는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목표는 환경적 조건이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더 잘이해함으로, 행동과학에 따라 사회구조를 완전히 재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가족체계치료 : 가족체계치료는 상호주관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는데 단순히 개인을 치료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결론을 내렸고 가족의 상호관계가 바뀌어야한다고 주장한다.
* 심리학의 긍정적 측면
1) 심리학과 기독교의 통합은 우리가 이미 해오던 것을 인정한다.
2) 심리학은 우리에게 가장 넓은 의미의 구원이 하나의 과정임을 기억하게 한다.
3) 심리학은 우리가 과거나 인간관계에 얼마나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지를 일깨워 준다.
4) 기독교와 심리학은 치유와 건강을 추구한다.
5) 기독교와 심리학은 인간이 풍성한 삶을 살기 위해 사랑, 수용, 존경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 종교가 된 심리 치료의 잠재적 문제
1) 많은 심리학적 접근방법이 높은 수준의 결정론을 가정한다.
2) 심리학은 인간의 삶에 대한 환원주의적 이해에 기초하여 작동한다.
3) 종교가된 심리 치료는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인 문제로 축소한다.
4) 종교가 된 심리 치료가 주장하는 가치중립적 심리학이라는 가정은 신화일 뿐이다.
* 결론
심리학은 일반 학문 분야보다 삶의 궁극적 문제에 대한 답을 줄 가능성이 가장 많은 후보자로 인식된다. 그래서 심리 치료사는 종교적 권위자의 역할을 해왔다. 기독교적인 세계관 속에서 적절한 심리 치료는 건강한 방식으로 하나님, 이웃,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는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다. 하지만 심리학기 기독교 세계관의 우산에서 벗어나 자신이 스스로 구원을 제공하는 태도는 도가 지나친 것이다.
10장. 기독교, 세계관, 이야기
기독교 세계관의 기초는 하나님과 그의 창조세계의 상호교류에 관한 이야기에 더 가깝다. 또한 하나님의 이야기의 일차적인 의도는 하나님에 관해 아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기독교 세계관의 목적은 근본적인 변화, 곧 정체성, 확신, 윤리, 행동의 변화이다.
* 하나님의 이야기에 나타나는 다섯 가지 행동
1막) 1장-창조, 2장-인간의 창조
- 창조세계를 소중히 여겨야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창조세계가 유용하기 때문이 아니다. 창조세계의 가치와 중요성의 원천은 창조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다.
2막) 타락
3막) 언약
4막) 성육신
5막) 구원
* 구원이란
뉴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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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론적 환상을 극복함으로써 신적 자아를 해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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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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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신(종교 등) 때문에 발생한 무지를 극복하고 이성을 이용하여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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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가 된 심리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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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치료 방법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타인 및 자신과 건강한 관계를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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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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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고 타인의 모든 제약적 기대에서 벗어남으로써 자신의 특정 목적을 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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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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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를 채우기 위해 충분한 부를 축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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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부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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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 힘을 통해 지배집단의 억압을 극복하고 문화적 정체성을 지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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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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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적, 정치적, 경제적 힘을 이용하여 국가 이익, 전통, 국토를 지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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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상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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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이 우리에게 부과한 제한된 가치판단에서 해방되고, 행동의 차이를 관대하게 받아들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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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의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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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자녀됨, 노예상태에서 해방, 칭의, 용서, 그리스도 안에 거함, 죄로부터 자유, 새로운 탄생-창조,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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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는 명제 체계보다 비체계적이다.
기독교의 신념이 비록 성경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해도, 성경은 기독교가 우리의 신앙이 타당한지를 평가할 때 사용하는 유일한 자료가 아니다. 성경의 가르침은 이성과 경험으로부터 지지를 얻는다.
11장. 기독교 세계관 개발하기
세계관이 다르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이 다르며, 세계관은 우리의 삶을 놓고 경쟁한다. 삶이 중요하다고 가정한다면, 세계관을 선택하는 것은 우리 삶의 중심적인 과제이다.
* 세계관을 정립하고 평가하기 위한 도구
웨슬리 사중 방법론(성경, 이성, 경험, 전통)
- 네가지 원천이 상호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있다. / 성경이 일차적 권위를 가진다. / 그리스도인들마다 이런 기준들에 부여하는 신뢰 수준은 저마다 다르다.
1) 성경(Scripture)
기독교 세계관은 성경이 하나님과 창조세계, 인간의 본성과 목적, 우리가 하나님과 관계를 맺고 성장하는 방법에 관한 참된 지식을 충분하게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요약하면, 성경은 우리가 기독교 세계관을 정립할 때 살펴보고 의지할 수 있는 첫번째 자료이자 최후의 권위다.
2) 이성(Reason)
이성의 핵심적인 기능 : 현대의 많은 문제에 대해 침묵하는 성경을 보완한다. / 성경을 해석 / 이성을 통해 사상을 정리하고 종합하여 조리있는 세계관으로 만든다.
3) 경험(Experience)
삶의 경험은 성경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이성에서 끌어낸 결론을 테스트하는 일종의 실험실이다.
4) 전통(Tradition)
전통은 지난 2천년 동안 교회가 성경을 해석하고 다양한 상황과 문제에 적용해 온 것을 말한다. 전통은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게 하고 유지하는 여러 방법들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그러기 위해서 진실한 기독교 공동체에 참여하는 것은 중요하다.
- 전통은 인간 본성의 역사적, 사회적 측면을 인정하고, 이성은 우리가 인식하는 존재임을 인정하고, 경험은 우리의 심리적, 물질적 구성요소에 적절한 주의를 기울인다.
기독교 세계관의 핵심은 풍부한 지식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풍성한 삶을 사는 것이다. 끝으로, 세계관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하는 목적은 하나님이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서 의도하신 풍성함을 경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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