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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현실너머의 진리를 추구하는 영역을 5가지(철학, 과학, 예술, 종교, 신비)로 분류하고 이를 절대주의, 상대주의, 회의주의의 세가지 영역으로 단순화한다. 너무 복잡하고 어려워서 감히 이해하기를 포기했던 영역들을 이렇게 단순화시키니 큰 그림 속에서 그 내용이 조금 보이는 듯하다. 

0부. 진리
진리의 속성 : 절대적, 보편적, 불변적 속성
절대주의(진리는 있다)-상대주의(절대적 진리는 없다)-불가지론(모르겠다)-실용주의(상관없다, 유용한것)

* 각 시대의 진리
- 원시의 자연신-고대의 신화-중세의 유일신-근대의 이성
* 근대 합리성의 붕괴(=>포스트모더니즘 : 근대적 속성들을 붕괴, 해체함)
- 외적 요인 : 1,2차 세계대전, 산업화 부작용
- 내적 요인 : 수학(괴델-불완전성 원리), 과학(하이젠베르그-불확정성 원리), 철학(파이어아벤트-인식론적 무정부주의)

1부. 철학
- 소크라테스(산파법): 산파가 산모로부터 출산을 유도하듯 적절하고 적합한 질문이 개인으로 하여금 스스로 진리를 도출하게 한다.
- 스콜라 철학
1) 실재론(기욤) : 보편이 실제로 존재한다. 개별적인 것은 보편의 모사, 모방이다(플라톤).
2) 유명론(로스켈리누스) : 보편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 개별적인 것만이 실제로 존재할 뿐이고, 보편은 언어이고 이름일 뿐이다.(아리스토텔레스)
3) 종합(아벨라르) : 보편논쟁을 종합하여 마무리짓고 아퀴나스와 오캄의 등장을 준비했다. 

- 근대 철학 : 근대의 절대주의와 상대주의는 합리론과 경험론의 논쟁으로 인식론과 관련된 논쟁이다. 근대 이전 고대의 관심은 존재론적인 것에 관심이 많았다. 

존재론 : 진리가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
인식론 : 진리에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답변(이성을 통해-합리론 vs 경험을 통해-경험론)

합리론 : 합리주의, 이성주의(데카르트, 가상디,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데카르트 : 진리를 발견하기 위해서 모든 것을 의심(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경험론 : 경험을 중시(베이컨-중세의 신중심주의를 끝내고 근대 이성중심주의와 근대과학을 탄생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4가지 우상(종족,동굴,시장,극장의 우상)을 비판

절대주의-실재론-합리론
상대주의-유명론-경험론

칸트의 관념론 : 합리론과 경험론을 종합


하이데거는 존재, 비트겐슈타인은 언어를 탐구한다. 

2부. 과학
오캄의 면도날 : 같은 현상을 설명하는 서로 다른 두 이론이 존재할때 더 간단한 이론을 선택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라는 사고방식
절대주의 : 고전물리학(인과법칙) / 뉴턴, 아인슈타인
상대주의 : 현대물리학(확률) / 양자역학

-코펜하겐 해석 : 물리량(위치와 속도)의 동시 측정 불가능, 물리량은 관측의 영향을 받음


3부. 예술
- 고전주의(절대주의) : 조화, 균형, 비례, 법칙을 강조
- 낭만주의(상대주의) : 화가의 주관적 표현 방식을 중시
- 현대미술(회의주의) : 예전 것들에 대한 거부, 새로운 것들에 대한 추구

르네상스 : 중세와 근대 사이에서 신 중심 세계관에서 인간 중심 세계관으로 변화가 시도


현대미술은 미의 추구라기 보다는 새로움의 추구에 가깝다. 그래서 예술의 대상, 주체, 의미중에 무엇인가를 흔들고 있는 것이다. 

4부. 종교
아담과 하와 & 릴리트(아담의 첫째 부인??)

불교 : 기원전 6세기 고타마 싯타르타 / 고집멸도(고통을 직시, 고통의 원인을 이해, 집착을 제거, 집착 제거를 위한 수행), 사성제와 팔정도(바르게 보고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

A. 절대적 유일신교 : 구약 -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
B. 상대적 다신교 : 베다-힌두교, 불교, 티베트불교
C. 회의주의 종교 : 없다.


5부. 신비

비트켄슈타인(논리-철학 논고) :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해야 한다."

  • 죽음 이후의 삶의 가능성 
1) 완전한 끝 : 과학적 사고
2) 영원한 삶 : 절대적 유일신교의 사고
3) 윤회(삶이 순환의 고리를 이룬다) : 상대적 다신교의 사고
4) 영원회귀 : 니체의 견해


철학
과학
예술
종교
절대주의
고전물리학
고전주의
절대적 유일신교
상대주의
현대물리학
낭만주의
상대적 다신교
회의주의
과학철학
현대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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