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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뿌리 선교(손창남, 죠이북스)

 

 

1. 풀뿌리 선교란 무엇인가

1. 난타차이 목사 이야기 

홍성철 목사 뉴질랜드 유학, 태국인 우본완 교수()에게 복음 전파, 약혼자 난타차이도 예수님을 믿게 , 이후 난타차이는 목사가 되어 태국의 유력한 복음주의 지도자로 성장

- 볶음밥(gospel rice)

 

2. BL 이야기

이상훈 교수(한국학 중앙 연구소) M국의 BL에게 제자훈련, 이후 남편에게도 복음 증거

 

3. 풀뿌리 선교의 다섯가지 특징

1) 선교사라는 정체성을 갖지 않음

2) 자발적으로 그리스도를 전함

3)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만남

4) 사역적 전문성을 갖춤

5) 자신의 삶에서 진정정을 보임

- 우리가 전하려는 메시지보다 중요한 것은 전도자인 우리가 어떤 사람인가 하는 점이다

 

4. 풀뿌리 선교인가

- 풀뿌리 민주주의라는 용어에서 영감을 받음

- 초대교회 당시 성도들은 로마 제국안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있었으며 여러 민족에게 다가가고, 자기 옆으로 다가온 타민족에게 복음을 전할 있었다

 

핵심 : 일반 성도가 해외로 가는 일이 많아진 지금, 선교사라는 정체성 없이 세계에 흩어져 선교를 감당하는 풀뿌리 선교가 더욱 중요해졌다

 

2. 사도행전에 나타난 풀뿌리 선교

1. 흩어진 사람들

11:19-20, 선교란 타문화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4:25 사마리아 여인에게는 메시아, 그리스도라는 표현을 사용했고 11:20에서는 예수(큐리오스)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2. 유대인 디아스포라 바나바와 사울

사도행전 초반에 교회에서 주요한 일을 결정하거나 실행할 베드로와 요한이 등장한다. 하지만 예루살렘 교회는 안디옥에 바나바를 보낸다

바나바와 사울은 유대인 디아스포라였다. 바나바는 구브로에서 태어났고, 사울은 길리기아 다소에서 태어나 자란 유대인 디아스포라였다

 

3. 풀뿌리 선교 모델과 - 선교 모델

랄프 윈터 

- 소달리티(Sodality) : 다른 곳으로 다니며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는 사역구조(선교단체)

- 모달리티(Modality) : 목양하는 사역 구조(지역교회)

 

4. 모델의 비교

 

5. 계속되는 풀뿌리 선교

1. 아굴라와 브리스길라의 사역

- 이들은 아볼로를 훈련시킬 정도의 전문성이 있었다

2. 빌립의 사역

- 빌립은 이후 가이사랴 중심으로 복음을 전했고 그의 딸들도 귀한 사역을 감당했다.( 21:9)

3. 에베소의 흔적들 

- 16:6 여기서 아시아는 튀르키예 서쪽을 의미, 에베소의 두란노 서원에서의 2년간의 사역으로 여러 지역 사람들에게 복음이 전파되었다.( 1:7-8)

 

핵심 : 성경에는 바울과 바나바와 같은 사도들에 의해 이루어진 선교 외에도 흩어진 성도들에 의해 이루어진 풀뿌리 선교 모델이 분명히 존재한다

 

 

3. 고대의 풀뿌리 선교

1. 선교라는 말이 등장하기 전의 선교

가톨릭 사제들을미시오라고 불렀는데 이는보내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동사미토에서 나온 표현으로 이후에 영어의미션’, ‘미셔너리 어원이 되었다

 

사도 바울의 사역은 비록 타문화 사역적 요소가 있기는 하지만 17세기 이후에 나타난 선교사들처럼 전혀 모르는 언어를 배운다든지 성경을 번역한다든지 필요가 없었다

 

- 민족 이동, ‘하나님 나라가 반격을 가하다-역사에 나타난 시대’(랄프 윈터)

- 비자발적으로 가기, 게르만족의 이동

 

2. 아시아 지역의 선교

로마 제국 동쪽으로의 복음 전파, 로마 도로, 실크로드

아리우스파 이단 논쟁, 이후 이들을 동쪽으로 가서 네스토리우스파를 만들어 당나라에 경교를 전파했다

 

3. 대항해 시대의 선교

보보이론(Blinked out, Blinked on), 전기가 잠시 나갔다가 얼마후 다시 들어오는 현상

- 중세시대의 선교 , 장원 경제체제에서 상인들의 역할 축소, 이슬람의 강력한

 

- 십자군전쟁, 기독교는 이슬람과 더욱 멀어졌지만 유럽과 사라센 제국 사이의 교역을 더욱 활발하게 만들어 주었고, 유럽 사람들에게 동양에 대한 호기심을 더욱 자극하는 기회가 되었다. 대항해시대의 시작

 

- 선교의 황금기, 스페인과 포르투칼은 식민지의 원주민들에게 가톨릭 신앙을 전하기 위해서 사제들(주로 수도사들) 파송했다.  

미시오들은 시간적으로 바울과 바나바보다 선교지에 오래 머물렀다.그들은 대부분 한곳에 정착해서 그곳의 언어와 문화를 익히고 그곳 사람들과 함께 지내며 복음을 전했다

 

4. 선교의 황금기가 가져다준 영향

윌리엄 캐리의 논문, ‘이방인을 위하여 수단을 사용해야할 그리스도인들의 의무에 관한 질문

많은 선교사들이 파송되면서 문제도 많이 발생했다. 선교 기지를 통한 사역으로 자신의 민족을 배신하도록 했고 현지 문화를 말살하는데 앞장섰다.(잉카 문화) 이전에는 자연적으로 풀뿌리 선교가 이루어졌다면 이제 선교사라는 타이틀을 가진 사람들만 선교 사역을 하는 것으로 여기게 되었다.(선교의 이원론)

 

5. 모라비아 교도들의 선교

진젠도르프 백작이 만든 헤른후트 공동체, 이들은 자신들의 직업을 통해서 직접 선교비를 조달했으며 선교지 사람들과 동일하게 살았다

 

핵심대항해 시대가 되면서 선교사 중심의 선교가 활발히 일어났지만 이전에는 선교사라는 직함없이 흩어져 성도들에 의한 풀뿌리 선교가 계속 되었다. 그런 풀뿌리 선교는 모라비아 교도들이 행한 해외 선교에 나타난다

 

 

4. -현대에 등장하는 풀뿌리 선교의 열매

1. 구마모토 밴드와 삿포로 밴드

- 일본의 근대화, 난학의 발전, 난학은 네델란드를 의미하는 화란에서 학문이라는 의미로 의학과 과학, 그리고 기술 서적을 일본어로 번역하면서 지식을 연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 구마모토 밴드, 구마모토 양학교에 제인스 대위가 와서 근대 무술과 영어, 서양문화를 가르쳤고 평신도로 성경 공부와 기도모임을 진행했다

 

- 삿포로 밴드, 일본은 홋카이도 농업 국립학교에 클라크 박사를 초청한다. 그는 성경을 가르칠 있는 조건으로 초청에 응한다. 클라크 박사는 짧은 1년의 시간동안 영향을 미쳤다. 이후 농업학교 2 입학생으로 우찌무라 간조가 들어와 영향을 받았다

 

- 요코하마 밴드

 

2. 식민지에 영향을 그리스도인들

- 인도네시아의 안팅, 현지인 전도에 힘씀

 

- 조선에 영향을 일본의 그리스도인들, 다우치 치즈코 그녀는 공생원이라는 고아원을 세웠고 윤치호와 결혼하여 조선의 고아들을 돌봤다

 

3. 직업을 위해 흩어진 사람들

- 해외에서 일하는 필리핀 여성들, 따갈로그오와 영어를 구사하는 이들이 영어교사느 해외에서 가정부로 일함

 

- 홍콩에서 일하는 인도네시아 여성들

 

핵심 : 본격적인 제도권 선교가 진행되었던 지난 200년의 선교 역사 속에서도 일본에 제인스 대위, 클라크 박사 등과 해외 취업을 통해 이루어진 풀뿌리 선교 사역의 열매가 많았다

 

 

5. 바이끄 이야기에 등장하는 풀뿌리 선교

  1. 바이끄의 여정
  2. 양동철 형제
  3. 어머니, 아버지라 불린 그리스도인
  4. 장대순 집사님
  5. 구원이라는 고리의 부분만

풀뿌리 선교를 감당하는 사람들은 구원의 고리 가운데 부분을 감당하며 자기에게 주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핵심 : 신실한 무슬림이었던 바이끄가 그리스도인이 되기까지 그녀를 돕는 주변의 손길이 많이 있었다. 풀뿌리 선교란 구원이라는 고리 중에서 부분을 감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6. 직업 선교와 풀뿌리 선교

  1. 직업 선교의 다섯 가지 유형

 

  1. 4유형 선교인의 세부 유형

 

  1. 5유형 선교인의 세부 유형

 

  1. 인도네시아에서의 가슴 아픈 경험
  • 2유형 선교사들이 3유형 선교사 혹은 4유형 선교인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차별하는 일들이 발생해 서로에게 상처를

 

  1. - 선교와 풀뿌리 선교의 화합

 

핵심 : 직업 선교의 다섯 가지 유형 4, 5유형이 풀뿌리 선교 모델에 해당한다. 선교인이란 선교사라는 정체성을 가지지 않으면서 전문 직업인으로서 타문화에 그리스도를 전하는 사람들이다.

 

 

7. 풀뿌리 선교의 사역적 전문성

  1. 사역적 전문성의 필요

Language Acquisition Made Practical(LAMP)에서 제안한 언어 평가 단계

0단계 : 여행객 언어 수준

1단계 : 생존 언어 수준

2단계 : 일반적인 직장 생활이 가능한 수준

3단계 : 자신의 전문 지식을 전달할 있는 수준

4단계 : 현지인 전문가가 구사하는 언어를 구사하는 수준

5단계 : 원어민과 동일한 수준

 

  1. 사역적 전문성의 다섯 단계

0단계 : 사역적 전문성이 거의 없는 단계

1단계 : 개인 전도가 가능한 단계

2단계 : 양육이 가능한 단계

3단계 : 그룹 바이블 스터디를 인도할 있는 단계

4단계 : 신자들의 공동체를 인도할 있는 단계

 

  1. 타문화 사역에 대한 이해

행동양식 : 사람들이 행동하는 모든

가치관 : 한국(나이), 인도네시아(체면)

믿음 : 이슬람(접대)

세계관 : 문화안에 있는 사람들이 세상을 보는

  • 세계관에서 믿음이 나오고 믿음에서 가치관이 나오며, 가치관을 배경으로 사람들이 행동하게 된다.

 

  1. 최악의 풀뿌리 선교의 사례
  • 교수 이야기, 파키스탄의 무슬림 학생에게 교회 게스트 하우스를 내어주면서 새벽기도에 참석하라고
  • 돼지고기를 먹어야 참된 기독교 신앙?, 회심한 무슬림 친구에게 회심의 증거로 돼지고기를 먹도록 강요함

 

  1. 다윗의 물맷돌처럼
  • 다윗은 물맷돌을 던지는데 달인이었다.
  • 다윗왕이 아들 솔로몬에게 성전을 지을 기술자를 소개하며 사람들을 '유능하고 기쁜 마음으로 섬기려는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핵심 : 풀뿌리 선교를 한다는 것이 사역적 전문성이 낮은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자신이 생각하는 사역에 따라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8. 풀뿌리 선교의 시대적 요청

  1. 시의적절한 풀뿌리 선교
  • 2 세계 대전 이후 선교적 상황의 변화

 

  1. 기독교 선교에 대한 세계적인 저항
  • 1914 1 세계대전, 1936 2 세계대전은 자신들이 믿고 있던 기독교 신앙에 대해서 근본적인 회의를 갖게 했다.
  • 2 세계 대전 이후 피식민지들의 독립, 이로 인한 민족 종교들의 부활, 선교사들이 비자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 도래

 

  1. 세계적인 도시화
  • 도시에 산다는 말은 단순히 삶의 장소가 지리적으로 바뀐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방식이 바뀐 것을 의미한다.
  • 이로 인한 선교지 생활비의 증가(임차료, 생활비, 교육비, 활동비 )
  • 많은 외국인들의 거주로 선교사들이 더이상 외국인으로서의 존재감을 나타내기 어렵게 되었다, 이로 인해 이웃들과 접촉하기 위해 창의적인 방법들을 동원

 

  1. 세계 기독교 중심의 남진
  • '글로벌 사우스', 이는 문자적 지리적 중심의 이동이 아니라 기독교 인구 분포의 변화를 말한다. 이제 3세계는 더이상 선교의 대상이 아닌 주체로서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1. 세계적인 이주
  • 세계적인 인구의 이동
  • 우리나라 사람가운데 해외에 거주하는 사람은 800만명 정도로 남한 인구의 15% 해당한다.
  • 현재 한국에 들어와있는 외국인 수는 200여만명으로 직업 170, 결혼해서 이주한 사람 20, 유학생 18만명
  • 한국에 있는 외국인 비율은 이미 인구의 5% 넘었기에 이미 다문화 사회로 진입했다고 있다.
  • 종족 무지(tribe blindness) : 타문화 사람들이 가까이에 있지만 그것을 의식하지 못하며 살아간다. 미국 남부의 한인교회 멕시코 선교를 준비하여 열심히 봉사하지만 자기 회사에서 일하는 멕시코 직원들에게는 관심을 가지지 못함

 

  1. 풀뿌리 선교가 해답

1) 선교에 대한 세계적인 저항 속에서의 풀뿌리 선교

  • 선교사라는 정체성이 없는 일반 성도가 자신의 직업을 통해 타문화에서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풀뿌리 선교에 대해서는 아직도 세계가 활짝 열려있다.

2) 세계적인 도시화에 적합한 풀뿌리 선교

  • 비용의 증가 문제에 대해서 풀뿌리 선교는 진정한 의미에서 자비량 선교를 하기에 문제를 극복할 있다.

3) 기독교 중심의 남진 상황에 적합한 풀뿌리 선교

  • 파송국과 선교지의 경제력 차이가 늘어날 수록 풀뿌리 선교가 답이다.

4) 세계적인 이주 상황에 적합한 풀뿌리 선교

  • 로마제국 말기 게르만 민족의 이동 시기에 기독교는 게르만족 사이에 이미 널리 분포
  • 이제 선교지와 피선교지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상황에서 모든 성도가 타문화로 가거나 타문화로부터 오는 사람들을 맞이하며 복음을 전해야 한다.

 

핵심기독교 선교에 대한 세계적인 저항과 도시화, 세계 기독교 중심의 남진, 세계적 이주 등과 같은 선교적 상황의 변화에 따른 해결책은 풀뿌리 선교다.

 

 

9. 풀뿌리 선교의 확산을 위한 전제

  1. 성도들의 이해
  • 풀뿌리 선교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모든 성도가 선교적으로 사는 것이 준비되어야 한다.
  • 매우 전염성 있는 그리스도인들, 우리가 전염성 있는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도 우리 안에 예수 그리스도가 계셔야 예수를 전염시킬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증상, 변화 vs 예수 그리스도가 내주하시는 자의 증상, 변화)
  • 타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상징 빼앗기-symbol theft)
  • 그리스도의 지상 명령에 대한 이해와 헌신, 장사해서 이익을 남기려는 사람들도 위험을 무릎쓰고 오지로 들어갈 준비가 되어 있다. 복음을 전할 사명을 부여받은 우리는??
  • 섬김을 위한 유능함과 기쁜 마음
  • "어떤 사람이 배를 타고 선교지에 간다고 해서 선교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이 만약 자기의 본국에서 선교사가 아니라면 배를 타고 간다고 해서 변화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허드슨 테일러)

 

  1. 지역 교회들의 이해
  • 선교적 상황 변화에 대한 이해
  • 풀뿌리 선교에 대한 이해, 지역교회는 선교라는 이름으로 무언가를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성도들의 선교적 체질을 강화시켜야 한다.

 

  1. 제도권 선교사들과 선교 단체들의 이해
  • 풀뿌리 선교를 주장하는 것이 제도권 선교를 무시하거나 폐지를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 비싼 자동차를 만들어 주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서 계속 어렵게 부품을 조달하기보다 현지의 상황에 맞는 새로운 운송수단을 만들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핵심 : 선교는 열정 있는 사람의 전유물이 아니라 모든 성도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일로 인식되어야 한다. 이렇게 우리는 예수님의 지상 명령을 이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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