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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액티브 코칭(헨리 킴지하우스 외, 김영사)

 

 

1장. 코액티브 코칭 모델

 

코액티브 코칭의 네가지 주춧돌

  1. 사람은 본질적으로 창의적이고, 잠재력이 풍부하며, 전인적이다. 
  2. 전인적인 사람에게 초점을 맞춰라.
  3. 지금 이 순간을 춤춰라. 
  4. 변혁을 일깨워라. 

 

코액티브 코칭 모델의 핵심

  • 삶의 충만, 삶의 균형, 삶의 과정

 

코칭의 다섯가지 구성요소

  • 경청, 직관, 호기심, 행동의 촉진과 학습의 심화, 자기관리

 

 

2장. 코액티브 코칭 기본원칙

 

코칭 환경

  • 비밀 유지, 신뢰, 진실 말하기, 개방성과 여유로운 공간

궁극적으로 코칭은 코치가 무엇을 도와주는가에 관한 것이아니라, 고객이 스스로 무엇을 창조하느냐에 관한 것이다.(54) 

 

상호 협력적 관계

 

시작하기 

  • 세부사항 준비, 당신의 현재 상황, 미래 설계, 코칭에 대한 소개
  • 삶의 수레바퀴

 

 

코칭에 임하는 고객의 다짐

  • 탐구에 대한 다짐, 변화에 대한 다짐, 배움에 대한 다짐, 모험에 대한 다짐, 코칭이 힘들 때 인내하겠다는 다짐, 그리고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겠다는 다짐 / 안전지대를 벗어나 미지의 세계로 들어가겠다는 의지

 

 

3장. 경청

경청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매우 잘 하면서도 동시에 잘하지 못한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분석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대화가 단절된다. 또한 상대방의 이야기를 내 관점에서 해석하게 된다. 그러면서 깊이 경청하지 못하고 피상적으로 듣게 된다. 

 

경청의 단계

  1. 1단계 경청 : 자기 중심적 경청(internal listening)

다른 사람의 말은 듣지만 그 말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에 주의를 기울인다. 

고객은 1단계 경청을 할 필요가 있지만 코치의 경우 이런 자기중심적인 경청은 적절하지 않다. 

  1. 2단계 경청 : 고객 중심의 경청

상대방에게 주의 깊게 집중(focused listening)을 하는 것이다. 2단계 경청은 고객과의 사이에 공감, 명확성, 협업이 일어나는 단계이다. 

  1. 3단계 경청 : 총체적 경청(global listening)

고객과 함께 우주의 중심에서 모든 곳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처럼 경청한다. 이를 통해 직관에 더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환경적 경청(environmental listening)이라고도 한다 

 

경청에 있어서의 코칭 스킬

  1. 명료화 : 현재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간단명료하게 묘사할 수 있는 능력이다. 
  2. 명확화 : 경청, 질문, 재구성의 조합을 통해서 고객으로 하여금 안개속을 빠져 나와 원래의 길로 다시 돌아가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3. 통합적 시각 : 높은 상공에 올라가 고객의 삶을 내려다보는 것이다. 이는 큰 그림을 보여주고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해준다. 
  4. 은유 : 탐색을 위한 풍부한 이미지를 제공해준다. 
  5. 인정 : 고객은 용기가 있어야 하고, 두려움에 맞설 의지가 있어야 하고, 인간관계를 위해서 집요해야함을 지원해주는 것이다. 

 

 

4장. 직관

직관은 데이터보다 느낌에 반응하는 본능에 가까운 것이다. 여섯번째 감각

 

사물을 인식하는 방법 : 관찰과 직관

 

직관에 마음을 열고 직관을 신뢰하고 알아차리되 그것의 해석에는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

 

직관은 어떤 자극, 느낌, 관찰이다. 

 

코칭 스킬

  1. 개입하기 : 대화에 개입하여 대화의 방향을 바꾸거나 질문을 해야한다. 
  2. 불쑥 내뱉기 : 이는 고객으로 하여금 일을 먼저 정리하지 않고 곧바로 혼란스러운 문제로 뛰어들도록 도와준다. 

 

 

5장. 호기심

호기심은 질문으로 시작된다.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는 통상적인 질문과 개인적 탐구를 가능하게 하는 호기심 어린 질문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호기심은 관계를 구축하지만 심문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방어태세를 갖추도록 한다. 

 

호기심의 가치 : 관계 구축하기, 호기심으로 길 찾아가기, 호기심이란 재능 개발하기, 호기심을 코칭에 이용하기

 

코칭 스킬

  1. 강력한 질문 : 강력한 질문은 사람들로 하여금 가던 길을 멈추게 하는 경향이 있어 자주 갑작스러운 침묵이 일어나기도 한다. 
  2. 성찰 질문 : 코칭 세션 말미에 주어지는 것으로 고객으로 하여금 코칭 세션 이후에 충분한 시간을 갖고 지속적으로 탐색과 성찰을 하게 한다.

 

 

6장. 실행 촉진과 학습 심화

실행과 학습은 고객이 경험하는 것이고 코치가 해야 할 일은 실행을 촉진하고 학습을 심화시키는 것이다. 

 

진정성(Authenticity)

코치는 앵커와 같은 역할을 한다. 고객이 앵커를 믿을 수 있고 그것이 실제로 있다는 것, 충분히 견고하다는 것, 신뢰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자기를 지켜줄 것이라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연대감(Connection)

가능한 고객과 강력한 친밀관계를 만들고, 모니터하고, 유지해야 한다. 

 

생동감(Aliveness)

코치와 고객 사이의 공간에서 느껴지는 일종의 느낌이다. 고객으로 하여금 안전지대를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 코칭이 생동감 있으면서 동시에 매우 불편해 질 때도 있을 것이다. 

 

용기(Courage)

고객을 위해 용감해질 때, 당신은 고객만큼 그들의 성공에 대해 헌신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게 된다. 코치는 고객이 포기하려고 할 때 그들을 두려움과 패배의식으로부터 구할 수 있을 정도로 용감해져야 한다. 

 

책임지기(Taking charge)

코치는 고객이 선택한 길에서 앞으로 나아가게 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코치가 코칭의 책임지기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코칭은 표류하게 되고 코치는 방향의 주도권을 잃게 된다. 

 

책무

책무는 고객이 그들이 취한 행동과 배운 학습을 설명하는 것이다. 코치로서 우리는 고객이 책임지도록 해야 한다. 

 

실패를 축하하기

실패는 가장 빠른 학습 방법 중 하나이다. 행동에서의 실패를 통해 학습하게 된다. 

어떤 것에 실패한다는 것과 실패자가 된다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이끌어내기

코치는 고객의 문제를 직접 해결해주려는 유혹에서 벗어나서 고객으로 하여금 스스로 길을 찾아 그들 자신의 선택을 하도록 도와야 한다. 

 

코칭 스킬

  1. 목표 설정 : 가장 좋은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고, 결과를 추적하거나 모니터할 수 있어야 한다. 심지어 하려고 하는 바가 정성적이라 하더라도 목표는 행동지향적이어야 한다. 
  2. 브레인스토밍 : 아이디어, 가능성과 대안을 찾기 위한 목적으로 고객과 코치 사이에서 일어나는 창의적인 협업활동이다. 브레인스토밍의 원칙으로 첫번째 나쁜 아이디어는 없다. 두번째 코치는 자신이 낸 아이디어에 집착해서는 안된다. 
  3. 요청하기 : 고객이 취해야 할 행동을 요청의 형태로 제시해서 그 행동을 명확하게 고객이 책임지도록 한다. 
  4. 도전하기 : 고객으로 하여금 스스로 정한 한계를 벗어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5. 상기 구조물 활용하기 : 고객들로 하여금 약속한 영역에 실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상기시켜주는 어떤 장치를 의미한다. 

 

 

7장. 자기 관리

자기관리 스킬은 상황에 대한 자각과 그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당신 자신에 대한 자각, 고객과의 관계에서 지금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알아차리는 능력,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서 그 고객과의 연결을 다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제어하기 

고객과의 대화중에 비판적이거나 감정적이 되어 중심을 잃게 되는, 말려들게되는 상황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금지된 영역

 

자기 판단과 좋은 판단

자신의 능력 밖의 상황에 처하게 될때를 알아차리고 물러설 줄 알아야 한다. 

 

실습

 

코치의 의견과 조언

대부분의 경우 고객과 개인적인 스토리를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코칭 스킬

  1. 회복 : 알아차리기, 묘사하기, 다시 연결하기
  2. 허락 구하기 : 코치가 고객의 허락을 구한다는 것은 고객이 코칭 관계에 주도권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그것은 코치가 코칭 관계에서 자신의 주도권의 한계를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3. 핵심 요약하기 
  4. 격려하기
  5. 감정 가라앉히기 : 고객이 무엇인가에 온통 마음을 빼앗겨 있을 때 그것은 유익하고 깊이 있는 코칭 대화를 갖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이 경우 이 나쁜 감정을 표현하거나 발산하도록 돕는 것이다. 
  6. 재구성 : 재구성은 사안의 밝은 면, 충분히 사실적인 면을 보는 것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시각과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느낌을 줄 수 있다. 
  7. 분리해서 해석하기 

 

 

3부. 코액티브 코칭 원칙과 실습

 

8장. 삶의 충만

충만한 삶이란 의미 있는 삶이고, 목적이 있는 삶이고 만족스러운 삶이다. 

 

충만한 삶에 대한 갈망

  1. 충만한 삶 : 삶의 충만이란 오늘 현재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의 문제이지 언젠가 일어나게 될 미래의 어떤 것에 관한 것이 아니다. 
  2. 좋은 기분이 충만한 삶의 징후는 아니다. : 목적이 있는 삶, 사명감 있는 삶 또는 봉사의 삶을 산다는 것은 치열할 수도 있고 아프게 하거나 기진맥진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엄청난 충만감을 주기도 한다. 
  3. 생동감 : 우리이 삶은 우리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들이 서로 정렬되어 있을때의 주파수에서 진동한다. 
  4. 큰 어젠다 ‘A’(고객의 충만한 삶이고 울림이 있는 삶)와 작은 어젠다 ‘a’(충만한 삶을 가능하게 하는 행동) 

 

충만한 삶의 가치

  1. 가치는 도덕이나 원칙이 아니다. : 가치는 내면으로부터 진실하고 충만하게 살아온 삶의 특성들이다. 
  2. 가치 명확화의 중요성

 

충만한 삶을 위한 코칭

  1. 만족도 : 삶의 수레바퀴
  2. 가치와 의사결정
  3. 삶의 충만과 삶의 목적 : 삶의 목적 선언문은 고객으로 하여금 완벽하게 생동감이 있고 충분히 표현된 충만한 삶에 초점을 맞추게 하기에 중요하다. 
  4. 불협화음 : 사람들은 가치대로 살지 못하게 하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삶의 충만과 코치의 역할

충만한 삶으로 가는 길은 어렵고 낯설고 두려운 길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 가장 쉬워 보이는 것,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을 근거로 선택을 한다. 참고 지내고 타협한다. 그리고 포기한다. 코치의 역할은 고객이 충만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도전하는 것이다. 

 

 

9장. 삶의 균형

삶의 충만은 어떻게 가치있고, 목적이 있고, 생동감이 있는 삶을 살아가는가에 관한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삶의 균형은 어떻게 하면 강렬한 비전에 맞게 정렬된 삶을 선택하는가에 관한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삶의 소중한 우선순위들을 적절히 조정하는 것이다. 

 

하루하루의 삶

삶의 균형 코칭의 목적은 고객으로 하여금 흐트러진 삶의 흐름을 다시 회복하게 도와주고, 당장의 이슈를 자신의 가치에 맞게 그리고 자신의 삶에 대한 주도권을 다시 회복할 수 있는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환경 vs. 가능성

 

삶의 균형 코칭의 공식

  1. 관점 : 우리가 어떤 이슈에 대한 관점을 가진다는 것은 우리가 그것에 대한 의견, 신념, 가정과 기대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창조적인 다른 관점들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2. 선택 : 고객은 자신이 한 선택에 대해 절대적으로 명확하게 책임이 있음을 알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 전략 : 코액티브 모델에서 전략은 행동을 동기부여하고 지지하는 자세와 감정상태를 포함하고 있다. 
  4. 다짐 : “무엇이 변화를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하는가?” 다짐이란 ‘되돌아갈 수 없음’을 시사한다. 그래서 고객으로 하여금 선을 긋게 한 다음 그 선을 넘어 새로운 영토로 들어가게 하는 것이다. 
  5. 행동 : 행동이 따르지 않는 삶의 균형 코칭은 단지 고객의 관점에 대한 즐거운 대화에 지나지 않는다. 고객 삶에서의 실제적 행동이 고객을 계속 움직이게 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삶의 충만 코칭은 고객이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는 행동을 찾아내도록 도와주는 것이고, 삶의 균형 코칭은 고객이 삶의 자연스러운 흐름, 그들이 코칭 세션에 가져오는 이슈에 대한 우선순위, 기대, 관점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을 잘 선택하도록 돕는다. 

 

 

10장. 삶의 과정

삶의 충만과 삶의 균형 코칭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에 초점을 두는 반면 삶의 과정 코칭은 고객 내면의 경험, 지금 이 순간 고객의 내면에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이 코칭은 고객으로 하여금 지금 이 순간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아차리고 그것을 묘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삶의 과정 코칭에서는 현재 상태에 초점을 맞추고, 현재 상태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속도를 늦춰 현재 상태를 탐험하고 음미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코치는 삶의 과정 속에서 수면 아래의 강물의 흐름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삶의 과정 코칭

  1. 코치는 수면 아래의 난기류를 감지하고 명령한다. 
  2. 코치는 탐색을 한다. 
  3. 고객이 그것을 경험하도록 한다. 
  4. 고객에게서 감정의 전환이 일어난다. 
  5. 고객에게서 새로운 에너지가 생긴다. 
  6. 고객은 새로운 자원을 얻는다. 
  7. 전진이 일어난다. 

 

감정은 정보이지 병의 징후는 아니다. 

코치는 슬픔, 고통, 분노, 상실감 등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허락하고 심지어 격려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감정을 치유해주려고 하거나 맘추려 하는 것은 코치가 할 일이 아니다. 그냥 탐색하고 인정하라. 감정은 질병의 징후가 아니라, 인간으로서 정상적으로 갖게되는 기능의 일부이다.

 

삶의 균형과 책무

코치는 고객과의 코칭 관계에 고객의 심화 학습과 행동 촉진을 가능하게 한다. 

 

삶의 과정 코칭은 고객이 부인하고 회피하고 싶어 했던 것들과 함께 있을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도와준다. 

 

 

11장. 세가지 원칙을 통합하기

코액티브 코칭 모델에서 코칭의 목표와 초점 그리고 어떤 특정 코칭 세션에서의 이슈는 모두 고객에게서 오는 것이다. 고객이 코칭 관계와 개별 코칭 세션의 어젠다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이 고객의 책임이다. 

 

코치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전문성을 갖고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1. 당신이 갖고 있는 정보가 정말로 고객과 고객의 상황에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를 자신에게 자문해보라.
  2. 당신 자신과 고객에게 당신이 코치의 모자를 쓰고 있지 않다는 것을 명확히 하라. 
  3. 당신의 고객이 그 정보를 원하는지를 명확히 하라. 
  4. 아무런 집착 없이 당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칭, 컨설팅, 멘토링의 차이

컨설턴트는 문제를 이해하고 가능한 해법을 제시한다.

코칭은 필요한 변화를 가능하게 하고 조직이 그것을 적용하도록 지원해주고 혁신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카운셀링은 감정적 문제를 분석하는 기법에 대해 훈련을 받아서 고객의 감정적 상처를 치료한다. 

 

코칭의 포맷

코칭 기간 / 코칭 수단 / 세션 길이 / 세션 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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