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서론
- 이전 책 “The Transforming Vision”에는 고통의 문제가 배제되어 있다. 고통은 성경의 중심 주제중의 하나이다. 
“성경적으로 말해서 십자가 없이는 부활도 없다.”

1장. On Imaging God in Babylon
- 현재 문화속에 있는 우리는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있는 유대인들과 같다. 그래서 우리들에게는 출애굽이 필요하다. 
- 바벨론의 창조신화와 창세기의 창조신화의 차이 : 바벨론에서는 인간을 착취하기 위해서 마르둑이 킹구의 피로 인간을 만들었다. 하지만 창세기의 인간 창조의 이야기는 하나님의 사랑의 결과이다. 
- 바로 이렇게 바벨론에서 포로생활하던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이야기가 하나님의 창조의 이야기인 것이다. 

2장. Beyond Worldview to way of Life : Diagnosis
- 우리의 세계관과 우리의 삶의 방식의 차이(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헌신과 우리의 삶을 살아가는 방식의 차이)

- 하웃츠바르트가 말하는 세가지 우상 : Scientism, Technicism, Economism

- 진보, 발전을 추구하는 이시대의 문화가 아이러니하게 우리의 후대의 안전한 미래를 앗아갔다.(몰렉에게 자신의 아이를 제물로 바치는 우리의 모습, 요란한 드럼소리때문에 아이의 비명이 들리지 않는다.)

* 선지자적 반응
- Prophetic critique, prophetic hope, prophetic imagination
- 하나님은 인간의 삶과 세상의 역사에 방관자가 아니라 열정적인 참여자이시다. 그리고 우리가 이 하나님이 역사의 하나님이 시라는 사실을 상상할수 있다면 우리는 하나님을 상상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 

3장. Waiting for a miracle : Christian grief at the end of history
- 이시대는 슬픔, 상실의 시대이다. 이를 위해서는 시인(선지자)이 필요하다.
* The end of history
- 후쿠야마는 물질주의에 반대했다. 그는 헤겔 주의자로 역사를 진행시키는 원동력을 “Ideas”라고 했다. 그는 사상과 의식이 물질에 대해 독립적이라고 했다. 

+ Recent posts